200 페이지가 조금 넘는 분량으로 OSGi 기반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방법을 Step-by-Step으로 설명하고 있다.
소스코드, OSGi 설정 파일 내용, Maven(Pax Construct) 실행 결과 등이 1/3을 가까이 차지하니 내용은 많지 않다.
OSGi가 무엇인지, OSGi를 이용해서 웹 애플리케이션을 어떻게 개발해야 하는지를 파악하는데 부담없으면서 유용한 책이다.
부정적으로 본다면 다음 아마존 독자 서평에 동의한다.
스스로도 이클립스가 OSGi에 기반하고 있다는 정도로만 OSGi를 접하고 있었는데 이 책을 통해서 다음 내용들을 알 수 있었다.
- OSGi를 구현한 플랫폼에는 Eclipse Equinox와 Apache Felix 등이 있다. 이 책에서는 주로 Equinox(뭐라고 발음해야 하는지^^)를 다룬다.
- 모든 것이 모듈이다. 라이브러리도, 유틸리티나 모델(Bean이든 Domain 객체 등)도... 그리고 톰켓(혹은 Jetty)도 모듈이다.
- Maven 기반 Pax Construct로 개발을 진행한다. EJB 만큼은 아니지만 소스코드보다 설정 파일이 많은 느낌이다. 이를 편리하게 해주는게 Pax Construct라는 도구이다.
- Spring Dynamics Module로 OSGi 개발을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다(라고 쓰고 주장한다라고 읽는다). 잘 알지도 못하지만 여전히 Spring에는 정이 가지 않는다.
실패한 EJB보다는 여러가지 장점을 갖는다.
- 모듈이 갖는 적절한 크기. EJB는 너무 작았다. 그래서 모듈이 아닌 컴포넌트라는 이름을 사용했겠지만...
- SOA in JVM. 빌어먹을 Remote^^
- 확장이 유연하다. Fragments를 통한 모듈 확장이 가능하다. Eclipse가 보여준 Extenion과 Extension Point를 이용한 확장이 이것이 단순한 마케팅 용어가 아님을 증명한다.
- 버전 관리. 동일한 모듈의 다양한 버전이 공존할 수 있다.
- 라이브러리나 공통 클래스(유틸리티, Bean, Domain 객체)를 모듈로 공유하는 방법이 명확하다.
No comments:
Post a Comment