High Performance Web Sites를 쓴 저자(Steve Souders)가 쓴 책이다. 책 절반 정도는 다른 사람들이 썼다.
High Performance Web Sites 내용은 논란의 여지없이 준수해야 하는 가이드라인이다. 그런데 Even Faster Web Sites 내용을 접했을 때 든 생각은 이런 변태들이 있나였다. 좋게 말하면 프로와 아마추어의 차이가 느껴졌다고할까...
저자가 몸담았거나(야후) 몸담고있는 회사(구글)를 생각하면 이런 극단적인 접근과 고민들이 이해된다. 작은 사이트에서 1% 트래픽 절감은 그 효과가 미미하지만 저런 빅 회사에서는 어마어마한 비용 절감일테니깐.
어찌되었든 이 책에 있는 내용들은 실감나게 다가오지 않는다. 그러나 알고 있으면 언제가 필요할 때 무기가 되어줄 것 같다. 몇 가지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.
- 초기 화면 구성에 필요하지 않는 스크립트나 스타일쉬트는 늦게 로드한다. 이를 위한 방법들을 설명한다.
- 웹 브라우저는 스크립트를 병렬적으로 다운로드하지 않고 순차적으로 다운로드한다. 이를 병렬적으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방법들을 설명한다.
- 여러 이유로 Gzip이 지원되지 않는 경우에(웹 브라우저는 지원하지만) 이를 지원하는 방법을 설명한다.
- 이미지 파일을 최적화하는 방법(메타 정보 제거와 같은)을 설명한다.
- 문서 양이 많은 경우에(Gzip 등을 고려해서) 이를 순차적으로 Flush하는 방법을 설명한다.
- iframe과 CSS Select가 웹 사이트 성능에 미치는 영향과 이를 최적화하는 방법들을 설명한다.
- 자바스크립트 최적화 코딩 기법이나 Comet 등도 다루는데 내용이 충실하지는 않다.
No comments:
Post a Comment